순위권에 노출되는 앱의 수는 한정된 반면 출시 앱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
앱 마케팅과 이를 통해 유입되는 유저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는 것이 필수적…
신규 출시되는 앱이 앱스토어에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에 대한 현상을 분석한 보고서가 있어 눈에 띈다.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 및 분석 전문 기업인 애드저스트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앱스토어 순위권에 노출될 수 있는 앱의 수는 정해져 있는 반면, 출시되는 앱의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앱스토어 상에 노출되지 않는 앱이 점차 많아진다는 것이다.
이 분석에 따르면 전 세계 앱스토어에 한달 동안 출시되는 신규 앱의 수는 2009년 3,000여 개에서 현재 50,000여 개로 증가한 반면, 신규 출시된 10개 앱 중 9개 가량의 앱은 한 번도 순위권에 노출되지 않았다.
본 리포트에서는 특정 검색어를 이용한 검색을 통해서만 찾을 수 있는 앱을 ‘유령앱’으로 칭하며, 한국어 앱의 85% 이상이 ‘유령앱’으로 그 비율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고 밝혔다. 또 다른 흥미로운 점은 앱스토어에 출시된 한국어 앱은 2016년 7월 기준 총 15만 8,929개로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작은 시장이라는 점이다.
애드저스트 크리스찬 핸셀(Christian Henschel) 대표는 “이와 같은 한국의 높은 유령앱 비율은 한국 유저들이 주로 소수의 공통된 앱만을 이용한다는 것이며, 이는 신규 앱 개발자들의 시장 진입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한국과 같은 국가에 앱을 출시할 때는 반드시 높은 비용의 마케팅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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