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활용한 디지털 ID의 현황과 미래

0

11억 명. 이것은 전 세계의 국가 및 지역에서 공적인 인증서 혹은 ID를 가지지 않은 사람의 수다. 본인 확인 서류가 없으면 공공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긴다. 그것을 해결하는 수단의 하나로 ‘디지털 ID’가 주목받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등의 디바이스 보급이 진행되고 있는 지역에서는 이에 대한 기대가 크다.

그런 가운데 디지털 ID의 보급에 블록체인을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다. 디지털 ID가 확대되면 금융이나 의료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될까? 여기에서는 그 가능성과 과제에 대해 생각해보자.

 디지털 ID의 필요성 

왜 디지털 ID가 필요할까? 한국에 사는 사람은 당연하게 운전면허증이나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등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것들을 갖고 있다. 본인 확인 서류의 발행은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며 이 본인 확인 서류가 있기 때문에 의료나 금융 등의 서비스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구조가 성립된다.

그러나 전 세계를 놓고 보면 한국처럼 본인 확인 서류를 취득하기 쉬운 나라만 있는 건 아니다. 분쟁이 계속 되고 있거나 정치 상황이 불안정하거나 어떤 나라 및 지역 중에는 주민에게 본인을 확인하는 수단을 제공할 수 없는 곳도 있다.

이 글로벌한 과제에 대해 UN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2017년 6월 UN 본부에서 ‘ID2020 서밋’이 개최되어 민관 공동으로 디지털 ID의 발행에 노력하기로 발표했다. 그리고 이런 ID 발행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블록체인이다.

 디지털 ID와 친화성이 높은 블록체인 

이 프로젝트에는 민간에서 액센추어와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참가하고 양사는 공동으로 ID2020 서밋에서 디지털 ID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블록체인 솔루션에 대한 프로토타입을 발표했다.

컨설팅 기업인 액센추어는 세계 각국에 입국 관리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동사는 원래 개인의 지문이나 홍채 생체 정보를 식별하는 기술을 갖고 있고 이 분야에서 세계 유수의 기업이다. 그리고 이 정보를 조작 불가능한 형태로 저장하는 블록체인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 마이크로소프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사의 퍼블릭 클라우드 Microsoft Azure 상에서 블록체인을 가동시킬 수 있다. 동사는 Microsoft Azure의 BaaS(Blockchain as a Service) 모델을 전개하여 안정된 클라우드 기반으로 디지털 ID 운용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디지털 ID를 발행하기 위한 솔루션에 블록체인이 채용되고 있는 것은 블록체인이 비중앙집권 데이터베이스이기 때문이다. 국가나 정부 등의 중앙기관이 아니라 사전에 승인된 관리자만이 시스템의 유지 관리에 관여한다. 디지털 ID는 개인 정보 그 자체다. 액센추어의 발표에 따르면 개인 정보의 접근, 개시 및 공유를 위한 권한 설정은 그 개인 정보에 접근이 허용된 개인의 승인을 조건으로 부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다.

디지털 ID를 제공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그밖에도 있다. 대표적으로 이더리움의 보급이나 기업과의 공동연구를 하는 미국 ConsenSys사가 전개하는 ‘uPort’다. uPort는 디지털 ID의 보급을 위한, 이더리움의 블록체인을 이용한 디지털 ID 서비스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이고 개인은 물론 기업도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ID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디지털 ID 보급을 위한 과제 

이런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디지털 ID의 보급은 앞으로도 진행될 것이다. UN은 지속가능한 개발목표(SDGs)에 따라 2030년까지 안정적이고 영속적으로 가동하는 디지털 ID의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디지털 ID가 세상에 보급되고 널리 활용된다면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의 수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돈이 지금 이상으로 원활하게 유통되면 경제 활동은 점점 활발해지고 생활 수준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디지털 ID의 보급에도 과제는 있다. 디지털 ID로의 접근이 허용된 사람이 부당하게 개인 정보에 접근할 가능성도 부정할 수 없다. 또 디지털 ID를 추진한다면 운용 규칙이나 위반에 대한 패널티 등에 대한 정비도 앞으로 필요할 것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