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워킹 스페이스가 오픈 이노베이션의 허브가 될 수 있을까?

0

요즘 눈에 부쩍 많이 띄는 코워킹 스페이스. 프리랜스 또는 자유롭게 일하는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가운데 코워킹 스페이스의 수요는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코워킹 스페이스나 공유 오피스를 단순히 일하는 장소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의 장으로 기능시켜서 이노베이션을 일으키고자 하는 기업도 있다. 예를 들어 위워크는 창의성을 발휘하기 쉬운 공간으로서 직원이 커뮤니티 매니저가 되어 유저들을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내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코워킹 스페이스는 향후 일하는 방식의 변화에 따라 이노베이션의 허브가 될 수 있을까?

 증가하는 프리랜스와 업무 방식의 변화 

프리랜스의 증가는 통계에서도 명백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이 그렇다. 미국은 한국에 비해 좀 더 자유롭게 부업을 할 수 있고 커리어업이나 전직에 적극적이라는 문화의 차이도 있을 것이다. 미국의 프리랜스 단체 Freelancers Union이 발표한 ‘Freelancing in America 2017’에 따르면, 미국의 프리랜스 수는 약 5,700만 명이나 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또 향후 2년 정도 지나면 북미에서는 일하는 사람의 50%가 프리랜스가 되지 않을까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프리랜스라는 일하는 방식이 확대됨으로써 사회에 변화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큰 변화 중 하나는 프리랜스들이 일하는 장소다. 프리랜스의 경우 특정 사무실에서 일해야 하는 제약이 거의 없다. 최근 한국에서도 공유 오피스나 코워킹 스페이스가 증가하는 이유는 프리랜스의 증가나 일하는 방식의 변화 때문일 것이다. 앞으로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인해 코워킹 스페이스의 존재감은 점점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트렌드를 통찰하고 코워킹 스페이스를 커뮤니티 창출의 장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이 위워크다.

 전 세계에서 코워킹 스페이스 사업을 진행 중인 위워크 

위워크는 미국 뉴욕에서 시작된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 기업이다. 현재는 전 세계 20개국 이상, 약 160개 이상의 거점을 갖고 있다. 회원수는 2017년 시점에서 약 18만 명이고 창업한 지 불과 7년 정도에 평가 총액이 약 20조원에 이른다. 에어비앤비나 우버 등과 나란히 유니콘 기업의 하나로서 주목받고 있다. 위워크가 다른 코워킹 스페이스와 다른 점은 다음의 세 가지다.

첫째, 철저한 유저빌리티(사용성)의 추구다. 창의성을 발현시키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에 집착 수준으로 신경 쓰고 직접 개발한 빌딩 설계 및 시공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며 유저가 쾌적하게 지낼 수 있도록 가구의 배치나 사람들의 동선을 최적화하고 있다. 위워크가 자사의 본질을 ‘기술기업’이라고 하는 배경에는 이러한 이유가 있다.

둘째, 위워크의 멤버가 되면 등록 거점 이외 지역의 위워크 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홈페이지를 보면 포인트를 전 세계 모든 위워크에서 회의실과 업무 공간 예약에 사용할 수 있다고 되어 있다.

셋째, 커뮤니티의 존재다. 각 거점에 있는 커뮤니티 매니저가 멤버끼리의 교류를 꾀하고자 거의 매일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유저간의 인터랙션을 발생시키고자 한다. 사람의 커뮤니티에 대한 소속 욕구를 일으키는 이런 활동도 위워크 특유의 활동이자 유저 확대의 한 가지 이유일지도 모른다.

위워크의 거점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향후 커뮤니티도 더 글로벌로 확대될 것이다. 단순히 일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위워크라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만든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이노베이션 거점이 될까? 

코워킹의 Co는 ‘공동’을 의미한다. 기존의 사무실이나 회의실 등의 스페이스를 공유하면서 일을 한다. 앞서 사례로 언급한 위워크와 같이 프리랜서로 일하는 사람이나 스타트업, 대기업 등 다양한 백그라운드 및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해 공동으로 일을 함으로써 생각지 못한 아이디어가 창출되지 않을까?

기존에 하나의 기업으로 성립되었던 사무공간이 아니라 참여자가 다양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는 어떤 이노베이션이 생길까? 한 사람 한 사람의 일에 대한 기술뿐 아니라 그 기술들을 어떻게 함께 해 나갈지가 향후 이노베이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