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이 물류 업계의 구세주가 될까?

0

 

요즘 물류 업계에서는 인력 부족이 심각하다. 그런 가운데 주목받고 있는 것이 드론을 이용한 배송이다. 국내외에서 많은 기업이 드론 배송 비즈니스에 참여하고 있다. 물류 업계 전체의 과제와 드론 배송 기업의 동향, 드론 물류업계가 직면하고 있는 향후 과제를 살펴본다.

 물류 업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과제 

전자상거래의 확대에 의해 택배 건수는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식료품이나 일용품 등 일상적인 쇼핑도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당일배송 등 좀 더 편리한 서비스를 요구하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배송업자의 인력부족이나 고령화도 점차 진행되고 있다. 또 재배달의 영향이 심각한데 전체 택배 취급 건수 중 약 20%가 재배달이다. 20%의 재배달을 사람의 노동력으로 환산하면 연간 약 9만명 분이나 된다.

고령화의 진행이나 자동차 미보유자의 증가와 함께 대용량의 짐을 운반하기 힘든 사람이나 수고롭게 느끼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증가할 것이다. 하지만 택배 건수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앞으로 일어날 택배 건수의 증가와 인력부족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짐을 빠르고 확실하게 전달하는 새로운 방법을 구축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다.

 드론 배송의 실현을 지향하는 업계 동향 

해외에서는 이미 드론을 이용한 택배 서비스를 실용화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한 가지 사례를 살펴보면 아이슬랜드의 스타트업 기업인 Aha는 드론을 이용해 요리나 식료품, 전자제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2018년부터 전개하고 있다. 사고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 배달 루트는 사람이 적은 구역이나 강/호수의 위 등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루트는 상시 갱신된다. 5개월 간 약 500건의 배송에서 사고는 단 한 건도 없었다고 한다. 상품 주문은 스마트폰 앱에서 하고 배달 요금은 약 7달러다.

 드론 배송의 실현을 향한 과제 

드론 배송의 본격적인 실용화를 향해 다양한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안전성이나 프라이버시, 소음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다수 존재한다. 특히 안전성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큰 과제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드론 비행 시의 안전성 확보와 긴급 상황 발생 시의 대책, 다수의 드론에 의한 동시 비행을 실현시키기 위한 운항 관리도 중요하다. 또 드론을 범죄에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많은 나라나 기업이 드론 배송에 관심을 갖고 있다. 다수의 드론이 상공을 비행하고 제품을 배송하는 모습은 미래의 일이겠지만, 물류나 소매 등 관계 업계 및 소비자 전체에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한 검토와 과제의 해결이 반드시 필요하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