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능력 알기 7단계

0

자신의 잠재 능력이나 가능성을 객관적으로 알기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일을 하는 것은 행복한 일일 것이다. 여기에서는 코칭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이용하는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7가지 간단한 방법’을 소개한다.

1. Time To Introspection

‘Introspection’은 자기 자신을 들여다보는 것을 말한다. 모든 것의 속도가 빠르고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고 기술이 넘쳐나는 환경에서 자신을 가만히 들여다볼 시간을 갖기란 어려운 일이다. 가만히 자신을 들여다보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만나 얘기를 듣고 인터넷을 서핑하고 인플루엔서의 얘기를 듣는 등 그냥 행동을 진행하는 프로세스가 더 맞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자기 자신에 대해 의문을 품고 모호한 생각을 정리하여 자신이 진정 관심 있는 것을 리스트화해보자. 그런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지면 자신의 능력에 대해 민감도가 높아지게 된다.

2. Experience Gift

모호한 생각을 리스트화하면 하고 싶은 것도 그 리스트에 담기게 될 것이다. 그리고나면 그것을 혼자서라도 한 번 해보자는 생각에 행동으로 옮기고 함께 할 사람도 찾게 된다. 경험을 하면 리스트는 좀 더 명확해진다.

3. Step Outside Comfort Zone

인간은 변화를 싫어하는 동물이다. 지금 일에 싫증이 나고 인간관계가 힘들다고 하더라도 외부의 힘에 의해 직장을 그만둬야 한다면 그리 반갑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변화하지 않으면 자신의 강점을 발휘할 곳으로 갈 수 없다. 불안한 영역으로 발을 옮기는 것은 자신의 강점을 테스트하고 스킬을 올리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단계다. 사실 회사를 그만두지 않더라도 불안한 영역을 쉽게 접할 수 있다. 잘 못한다고 생각하는 일을 해본다거나 지금까지 해본 적 없는 일을 하거나 자원봉사를 하는 등등… 불안정한 환경이 되었을 때야말로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무엇이 가능한지를 생각할 수 있다.

4. List of Strength &Weakness

고전적인 방법이다. 자신이 잘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못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내용을 기록하지 않으면 정리가 안 된다. 기록을 한다는 것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다. 강점이라 해도 소소한 것일지 모른다. 기록함으로써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의외의 강점이 된다는 사실에 눈뜨게 될 수 있다.

5. Personal Test

세상에는 강점, 약점 등을 파악하는 툴들이 많이 있다. 구글로 검색하면 많은 심리 테스트, 리더십 타입 테스트 등이 있다. 이들 테스트 결과가 정확한지 정확하지 않은지 결과에 일희일비하는 건 그다지 의미 없을 것 같다. 단지 테스트에 사용되는 질문은 자신의 행동이나 관심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하는 의도로 만들어졌다. 이들 설문에 답해나가는 것은 자신의 재능을 아는 데 일조한다. 다음과 같은 테스트 툴이 있으니 참조 바란다.

https://openpsychometrics.org/tests/16PF.php
http://www.sigmaassessmentsystems.com
https://www.gallupstrengthscenter.com/

6. Daily Journal

기록 다이어트는 지속하기 어렵지만 무엇보다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재능을 이해하고 그것을 발휘할 수 있는 곳으로 향하고자 하는 매일을 기록하는 것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재능이 정말 자신을 반영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해준다.

7. Go through High School Scorecard

과거 고등학교 때의 학생기록부가 보관되어 있다면 한번 보자. 고등학생은 아이에서 어른으로, 이상과 현실, 진로와 꿈 등 많은 가능성이 남아 있으면서도 방향성을 결정하는 시기다. 현실을 지식으로서 이해하면서 이상을 입에 담을 수 있는 거의 마지막 때이기도 하다. 학생기록부를 보면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었던 것을 생각해낼 수 있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