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인사이트로 본다, 5G로 바뀌는 산업(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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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편에서 5G로 바뀌는 10가지의 산업군을 살펴봤다. 후편에서는 그 내용에 이어 10가지를 추가로 살펴본다.

11. 교육

5G는 학습법을 크게 바꿀 가능성을 갖고 있다. AR이나 VR에 대한 사용환경이 개선되므로 교사는 이를 다양한 새로운 교육법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은 교실에 있으면서 이집트의 피라미드부터 중국의 만리장성까지 세계 각지를 가상으로 여행할 수 있게 된다.
AR이나 VR을 활용한 교육 플랫폼에는 비용 효율이나 리스크 저감, 기억력 향상 등 기존 방법보다 많은 장점이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의료종사자들이 VR로 연수를 받은 경우에는 연수 내용의 80%를 기억하지만, 기존 연수 방법으로는 20% 밖에 기억하지 못한다고 한다. 의료나 항공 등 리스크가 높은 분야의 학생에게 VR을 활용한 학습은 특히 유용할 것이다.

12.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단말은 처리 속도가 늦고 지연이 발생하며 접속도 안정적이지 못해 클라우드를 사용한 앱의 특성이나 기능을 잘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5G 네트워크에서는 클라우드 앱의 반응이나 확장성, 유연성이 향상된다. 모바일 앱은 지금까지 이상으로 고도화된다.
5G의 초저지연과 하이스루풋에 의해 클라우드 컴퓨팅의 접속성은 사내 LAN에 접속된 데스크탑 컴퓨터 수준 또는 그 이상이 될 것이다. 지연이나 접속 문제가 빈번히 일어나는 현재의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능도 향상시킬 것이다.

13. 게임

영상 서비스 ‘넷플릭스’나 음악 서비스 ‘스포티파이’와 같은 정액 서비스의 인기가 폭발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5G로 인해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도 완전히 새로운 시장이 개화할 가능성이 있다.
5G는 클라우드를 통해 게임을 스트리밍하는 ‘클라우드 게임’에서 일어나는 지연 문제를 해결한다. 지연은 4G의 경우 10미리초에서 5G의 경우 1~2미리초로 줄어들므로 게이머는 지연을 거의 느끼지 못하게 된다. 비디오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는 비용이 비싸 동작이 안정적이지 못할 경우 비난을 받는다. 하지만 5G에 의해 품질이 향상되고 비용 효율도 높아질 것이다. 일부 메이저 기업은 이미 클라우드 게임에 주력하고 있다. 미국 MS사의 ‘프로젝트X클라우드’는 게임기 ‘엑스박스’의 소프트웨어를 PC나 게임기, 모바일 단말에 스트리밍한다. 또 구글은 이용자가 ‘크롬’에서 비디오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프로젝트 스트림’을 테스트하고 있다.

14. 부동산

5G는 AR이나 VR 등 신기술에 길을 열고 있다. 그 영향은 부동산 업계에도 미칠 것이다. 부동산 중개업자는 건물의 VR 투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손님은 AR 센터를 방문하는 것만으로 중개업자의 오피스에 있으면서 다양한 건물을 관람할 수 있다.
다른 주나 나라의 부동산에 대해 임대나 구입을 검토할 때도 모바일 앱의 VR 투어는 유용하다. 예를 들어 예약 전에 임대별장을 투어하고 체크할 수 있다. 5G 기술 덕분에 이런 앱의 동작은 이전에 비해 매우 자연스러워진다.

15. 거리 안전

5G에 의해 공중안전 기능이 높아지고 긴급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된다. 긴급 사태 발생시 그 장소에 있었던 사람은 5G 네트워크를 사용한 실시간 영상이나 시큐리티 통신, SNS 등 미디어에서의 정보 공유에 의해 가장 먼저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얼굴인증이나 자동차 번호판의 스캔 기술도 대폭 향상된다.
바디카메라(몸에 장착하는 카메라)나 드론, 그룹채팅, 파일공유, 위치정보 제공에 의해 안전하고 신뢰성 높은 영상을 공유할 수 있으므로 공중안전 커뮤니티 내의 정보공유는 개선된다. 5G와 IoT 기술에 의해 범죄자나 피해자를 특정하는 지문센서도 진화한다.
재해 발생시에는 5G에 접속된 드론이 구호물자를 배포하거나 행방불명자의 특정을 지원한다. 센서나 카메라 등 자동기기의 네트워크 강화에 의해 치안의 전체상을 파악하기 쉬워지고 전 세계 도시는 좀 더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이다.

16. 공급망 관리

5G 대응 IoT 센서를 제품에 임베드하여 공급망 회사들은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입수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에는 위치나 온도, 습도, 압력 등 공급망에서 적절한 상품관리에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5G는 배터리 수명을 최대 10년으로 대폭 연장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IoT 센서는 거의 교환이 불필요하다.
5G 대응 IoT 센서를 공급망에 도입하면 수작업의 비효율성이나 콘테이너를 잘못된 장소에 둬서 생기는 손실이 줄어든다. 공급망을 보다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되면 생산성이 향상되고 물류 프로세스도 효율화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17. 외식

5G의 보급에 의해 식당에서의 접객이나 요리, 배달법이 더욱 진화된다. 5G 대응 IoT 기기는 식품을 추적하고 쓰레기 처리를 개선한다. 5G의 고속통신과 저지연으로 성능이 높아지므로 메뉴나 드라이브스루 등의 주문 시스템은 실제로 요리를 앞에 두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손님에게 제공하여 쌍방향성을 띄게 된다. 5G에 연결된 AR이나 VR은 요리사의 훈련, 귀중한 재고 절약으로 연결된다. 식당에서 로봇도 도입하게 된다.
이처럼 5G 기술에 의해 외식 산업은 비용 절감, 조리 효율화, 우수한 접객을 할 수 있게 된다.

18. 관광

5G는 ‘스마트 투어리즘’의 대두에 필요한 무선 인프라를 제공한다. 스마트 투어리즘은 AR이나 VR 등으로 실제 체험에 가까운 즐거움을 관광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많은 여행사는 관광지의 매력을 높이기 위해 기존에 5G 대응 기술의 조사나 개발을 해왔다. 예를 들어 영국 웨스트오브잉글랜드 합동행정기구는 버스나 브리스톨의 주요한 관광시설의 AR이나 VR의 실험 프로젝트에 500만 파운드의 조성금을 쏟아부었다. 영국 공공방송 BBC, 영국 애니메이션 제작사 애드맨, 영국 브리스톨대학은 이 프로젝트의 콘텐츠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웨스트오브잉글랜드는 ‘가상세계에서 로마병사가 로마풍 궁전을 안내해주는 모습을 떠올리기 바란다. 게다가 그것이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지금까지 체험한 적 없을 정도로 고정밀도의 전방위 영상으로 실시되는 걸 상상해보기 바란다. 이것이 모두 5G로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에릭슨은 러시아의 통신기업인 로스텔레콤과 제휴하여 세계 굴지의 미술관에서 5G 네트워크를 실증실험하고 있다. 에릭슨의 5G 기술은 현재 미술관 투어를 충실하게 만들거나 원격 조정 로봇이 미술품을 복구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

19. 군사

통신은 군사전략의 열쇠를 쥐고 있다. 통신 네트워크 내에서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단말로의 송신은 매우 중요하다. 접속성 강화에 의해 혼선이나 지연을 최소화하고 생사에 관련된 상황에서도 정보를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이에 의해 전쟁터에서의 부상이나 사망을 방지할 수 있다. 5G 기술은 군사보급의 유지관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장비의 사용상황에 대해 보다 상세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금상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므로 미래의 군사예산 책정에 도움이 된다.

20. 마케팅/광고

5G는 디스플레이 광고를 보다 실제 체험에 가깝게 만들어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여 콘텐츠와 관람자를 더 가깝게 만들어줄 수 있다. 미국 인텔사의 예측에서는 2028년에는 모바일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 규모가 1,780억 달러에 이른다. 광고사들은 5G 덕분에 현재의 모바일 광고 캠페인에서 직면하고 있는 스트리밍 규모나 수단, 효과 측정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 된다.
5G에 의해 배너 광고부터 움직이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사용한 광고로의 이동이 진행된다. 사람시선의 추적이나 생체정보를 활용해 광고효과를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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