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이 다음에 파괴할 영역은?

0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CEO가 남긴 어록 중 특히 유명한 것으로 ‘당신의 이윤이 나의 비즈니스 기회다’라는 말이 있다. 높은 이윤을 추구하는 서비스나 비즈니스에 대해 이노베이션을 통해 가격에서 우위를 확립하는 아마존의 사업 방법은 서점과 전자제품, 수퍼마켓 등의 소매점, 전자책 등의 디지털 콘텐츠, B2B 상품의 유통, 클라우드 서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아마존이 참여한 사업이 모두 잘 된 건 아니지만 미국에서 아마존은 이미 많은 영역으로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100조 이상의 시장 영역으로 제한해서 봐도 아마존 베이직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패션, 아마존 비즈니스가 확대중인 B2B 이커머스, 에코 등 IoT 관련, AWS나 로봇에 의한 IT 서비스, 의료용 의약품 및 조제약품, 그리고 드론으로 확대되는 B2B나 개인 배송 등이 있다. 금융기관, 경제전문지, 컨설팅회사 등이 아마존의 다음 타겟이 될 업계를 예측했다.

홈 시큐리티

집의 안전을 보호하는 서비스는 감시, 보험, 수리, 수선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지만 아마존은 알렉사로 집을 감시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알렉사가 감시 모드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가스의 경고음, 이상한 소리 등이 발생하면 SMS나 이메일로 집주인에게 전달해준다. 각 방에 알렉사를 사용할 수 있는 단말을 놓아두는 것은 Wi-Fi만 있다면 공사할 필요가 없어 손쉽다. 또 아마존은 작년에 인수한 회사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현관을 열고 닫을 수 있는 스마트락이나 감시 카메라를 제공하고 있다.1

금융 비즈니스

아마존은 돈과 관련된 비즈니스로 이미 아마존 페이를 제공하고 있다. 또 아마존 이외의 사이트에서도 아마존 ID로 결제할 수 있는데 이 구조는 이런저런 EC 사이트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보다 유저가 더 안심할 수 있는 모델이다.

한편 유저가 아마존의 홈 시큐리티 서비스를 이용하면 아마존은 그 유저에게 손해보험을 세트로 판매할 수 있다. 알렉사가 집이나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전제로 한 손해보험 서비스가 준비될 수도 있다.

주유소

아마존 때문에 소매업이 무너지는 상황에 있는 미국에서 유일하게 성장을 유지하는 업체가 코스트코다. 코스트코 매출의 10%는 코스트코에 설치되어 있는 주유소에서 나온다. 연료 영역은 큰 비즈니스가 되기 때문에 아마존이 참여할 거라는 소문도 났었다. 단지 앞으로 5~10년 후 다수의 자동차가 전기자동차가 될 것을 고려하면 앞으로 배터리 사업에 더 신경쓰는 게 현실적일지도 모른다.

여행 및 부동산

아마존이 손대지 않고 있는 거대 시장 중에는 여행과 부동산이 있다. 부동산은 거래가 복잡하고 수수료가 중복되는 비즈니스다. 해외에서는 가구가 빌트인된 맨션이 일반적인데 홈 시큐리티 기능이 있는 아마존 베이직을 저렴하게 갖춘 집을 일반적인 구조로 제공하는 걸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른다.

또 소문이 끊이지 않는 여행업도 아마존에게 그다지 적합하지 않은 느낌이다. 아마존은 원하는 것을 검색하여 곧바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에 강하므로 정서적인 여행이나 고급 와인 등의 상품은 좀 더 메시지 전달 능력이 있는 회사에서 하는 게 더 강점을 보일 것 같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