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미국 피트니스 스타트업 3

0

미국 샌프란시스코나 실리콘밸리, 뉴욕 같은 대도시에서는 기존의 건강 관련 서비스에 기술을 결합해 혁신적인 건강 라이프스타일에 기여코자 하는 움직임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그 중에서도 최근 미국 시장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집에서 운동을 가능케 하는 스타트업 서비스’를 소개한다.

Peloton

집에서 이용하는 운동기계라고 하면 바이크처럼 생긴 스피닝 운동기계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Peloton은 피트니스 바이크나 러닝 머신, 그리고 등록형 레슨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2012년 뉴욕에서 설립된 후 순조롭게 자금을 계속 조달하여 2019년에는 IPO도 예정되어 있다.

Peloton의 피트니스 바이크와 러닝 머신에는 대형 HD 방수 터치스크린이 장착되어 있다. 유저는 이 스크린에 제공되는 Peloton의 운동 플랫폼에서 좋아하는 동영상을 선택해 운동을 한다. Peloton이 제공하는 스트리밍 콘텐츠는 매우 풍부하고 퀄리티가 높은데, 자사가 보유한 트레이너들이 직접 피트니스 바이크나 러닝 머신용의 콘텐츠뿐 아니라 요가나 근력 트레이닝의 콘텐츠까지 제공한다.

유저는 라이브 클래스에 참가하는 것도 가능하고 온디맨드 클래스도 이용할 수 있다. 유저는 운동 종류에서 클래스를 선택은 물론 좋아하는 음악 장르에서 선택할 수도 있다. 그러면 트레이너가 그 음악에 맞춰 트레이닝을 지원해준다. 때로는 트레이너가 메시지로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를 높여주기도 한다. 또 이 터치스크린에서 Peloton의 앱을 이용해 운동 관리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격은 피트니스 바이크가 약 250만 원, 러닝 머신은 약 500만 원, 그리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월 5만 원으로 결코 저렴하지 않다. 그러나 Peloton은 2012년 설립해서 지금까지 40만대 이상의 피트니스 바이크를 판매했고 스트리밍 서비스 등록자는 50만 명 이상이나 된다. 러닝 머신의 판매는 작년 12월에 막 시작하여 아직 판매 대수가 공개되진 않았으나 호조를 보인다고 한다.

Peloton은 페이스북이나 넷플릭스와 같은 유명 테크기업에게 투자해왔던 TVC펀드로부터 약 6,000억 원의 자금을 조달받았고, 작년 2분기 추정 기업가치가 45조 원으로 커졌다.

Mirror

Mirror는 뉴욕 출신 스타트업으로, 그 이름 그대로 거울을 사용해 집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Mirror의 광택 나는 52인치 거울은 내부에 모니터가 들어 있고 피트니스 클래스를 수강할 수 있는 플랫폼이 보이도록 되어 있다. 즉 Mirror의 거울 자체가 디스플레이가 되고 피트니스 클래스 동영상을 보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디스플레이는 거울이기도 하므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면서 운동할 수 있다. 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어 멀리 있는 트레이너가 유저 개인의 자세를 확인하고 조언을 할 수도 있다.

Mirror 최대의 특징 중 하나는 집에 두는 운동 머신이지만 집의 인테리어를 전혀 해치지 않는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점이다. Mirror의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은 호텔 업계에서도 인정할 정도다. 유명 호텔인 The Mark는 1박에 8,000만 원 이상이나 하는 스위트룸에 이 Mirror를 설치했다. 디자인이나 기능성이 럭셔리 가구로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Mirror는 작년 9월부터 시장 판매를 시작했고 가격도 160만 원 정도므로 누구나 손쉽게 구입할 순 없지만 착실하게 시장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Pivot

Pivot은 원래 B2B용 머신을 판매했던 SmartSpot에서 파생한 스타트업이다. 상품의 정식 판매는 아직 시작되지 않았지만 AI를 구사하여 트레이닝 모습을 지도해주는 피트니스 머신의 개발은 이미 주목받아 거액의 출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Pivot의 특징 중 하나는 SmartSpot에서 얻은 100만 회 이상의 운동 데이터다. SmartSpot은 3D 센서를 탑재한 피트니스 모니터인데 덤벨 등을 사용한 프리 트레이닝 자세의 확인과 교정을 위한 데이터를 제시해주는 것이었다.

이 정보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하고 B2C용으로 정밀도를 한층 높인 것이 Pivot이다. 이 방대한 데이터와 우수한 3D 센서 기술을 이용해 운동 중 자세나 어깨 각도까지 모든 부분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보정해준다. 그리고 심박수나 키, 몸무게 등의 정보와 함께 Pivot에 탑재된 AI가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최적화된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한다.

실제 클래스에 온라인으로 참가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틀린 자세는 트레이너에게 직접 코칭을 받을 수도 있다. 근력 트레이닝뿐 아니라 유산소 운동 레슨도 포함된다. Pivot 한 대로 근력 증강 프로그램부터 유산소 운동, 그리고 요가까지 모두 커버할 수 있다.

AI를 탑재시킨 피트니스 머신은 투자가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편인데, 그 중에서도 Pivot은 2019년 7월에 와이컴비네이터를 포함한 투자 펀드에서 200억 원 정도의 자금을 조달했다. 앞으로 Pivot의 성장이 기대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