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샌프란시스코의 STEM 스쿨

0

미국 정부의 CTO이자 전 구글 임직원이었던 Megan Smith에 따르면, 앞으로 10년 동안 140만 개의 IT 및 테크 계열 일자리가 탄생할 예정이지만, 그 일자리를 채울 수 있도록 훈련받은 인재는 현재 40만 명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은 앞으로 심각한 엔지니어 인재 부족을 예측하게 하며 대학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IT 및 테크 인재를 육성할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몇 년 전부터 STEM 인재의 중요성은 꾸준히 강조되어 왔다. STEM이란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엔지니어링), Mathematics(수학)의 첫 자를 딴 것이다. 이미 컴퓨터 사이언스 등의 학위를 갖고 있는 사람도 많지만 지금까지 STEM을 전공하지 않았던 사람도 이를 새롭게 배우기 시작하는 추세다.

사실 프로그래밍이나 코딩을 위한 온라인 학습 툴은 매우 많다.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아이부터 중장년까지 누구라도 대상이 된다. UC버클리나 MIT 같은 명문대학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코스도 있고 프로그래밍이나 코딩을 공부할 수 있는 오프라인 학교도 많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이러한 STEM 교육을 받는 것은 가격대비성능이 매우 좋은 편이다. 이유는 (1)높은 수준의 강사와 학생이 많고 (2)스타트업 문화가 자리잡고 있으며 (3)일자리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오프라인 학교가 있는 STEM(프로그래밍, 코딩 등) 스쿨을 소개한다.

AppAcademy
https://www.appacademy.io

이곳은 수업을 받을 때는 무료이며 취업해서 연봉의 최대 28%를 졸업 후 학비로 내는 지불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1만7,000~2만8,000달러를 내면 된다. 수업 기간은 12주이며 학습 내용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Ruby, JavaScript, Redux, SQL 등)이고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수강할 수 있다. 그밖에 면접 준비 코스, 부트캠프 준비 코스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General Assembly
https://generalassemb.ly

이곳 역시 수업을 받을 때는 무료이며 취업 후 1,250달러의 학비를 지불하는 제도이다. 5개월 코스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사이언스, iOS/Android 개발로 학습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그밖에 UX 디자인, 비주얼 디자인, 기업가정신 또는 커리어 개발 지원 프로그램이 있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으로도 학습이 가능하다.

Thinkful
https://www.thinkful.com/

이곳 역시 수강료 없이 수업을 받을 수 있고 취업한 후 7,990달러의 학비를 지불하는 제도다. 1~6개월의 기간으로 운영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사이언스 및 애널리스틱스, 프러덕트 디자인 코스가 있다.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학습도 가능하며 개인 멘토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Product School

Home

이곳의 학비는 3,999달러이며 학습 기간은 2개월이다. 학습 내용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애널리틱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 이북이나 이벤트 등의 무료 리소스가 제공된다. 이 역시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학습도 가능하다.

Hack Reactor
https://www.hackreactor.com/

이곳은 3~12개월 코스로 운영되며 학비는 1만7,980달러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코스 하나만 준비되어 있으며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수강도 가능하다.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은 장학금이 있으며 캠퍼스 투어나 졸업생과의 교류 이벤트가 있다.

First step coding
https://www.firststepcoding.com/

이곳은 1~2개월 코스로 운영되며 학비는 1,499~2,499달러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코스만 있으며 오프라인뿐 아니라 온라인 수강도 가능하다. 파트너 부트캠프에 참가하면 1,500달러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Rithm School
https://www.rithmschool.com/

입학 후 수강시 수업료를 내지 않고 취업해서 2만4,000달러의 학비를 지불하는 제도다. 4개월 코스로 운영되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데이터 애널리틱스 코스가 있으며 무료 워크숍이 지원된다.

 

 

 

페이스북으로 댓글을 달아주세요!

About Author

국내 모바일 산업과 창업 생태계를 응원합니다. 모바일 트렌드에 대한 전문 컬럼을 기고하거나 유망한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싶으시면 연락바랍니다. 적극 수용하겠습니다~♥

댓글 남기기